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복구/스마트폰복구

삭제한 스마트폰 갤러리 사진복구 어플 사용이 위험한 이유

by 신7l루 2020. 3. 19.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실수나 핸드폰오류에 의해 갤러리에서 사진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복구 어플을 이용하면 쉽게 복원을 하여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이지만 아주 위험한 방법이 될 수있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갤러리에서 사진을 삭제한다고 해도 실제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사진에 대한 정보와 실제 데이터의 연결고리만 끊어 사용자가 보지 못하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는 보지 못하는 상황이고 스마트폰은 삭제가 되었으니 빈공간으로 처리를 합니다.

 

삭제한 사진 정보와 실제데이터간 연결고리를 다시 연결만 해주면 원래대로 복원이 되는데

복구 프로그램이나 어플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것이 사진복구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데이터가 남아 있어야 삭제한 정보와 연결을 하게 되는데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와 저장을 하게 되면 빈공간으로 처리를 하기에

스마트폰은 덮어쓰기를 진행해 버립니다.

 

실제 데이터가 사라졌으니 갤러리 삭제 사진복구를 해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게 됩니다.

 

복구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과정이 바로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으로

직접 남아 있어야 되는 실제 데이터부분에 덮어쓰기를 해버리는 것입니다.

 

 

무조건 다 복구 어플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를 한다고 해서 덮어쓰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만큼 덮어쓰기가 될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복구 어플에도 종류가 많은데 정말 최악의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무료이긴 하지만 삭제된 갤러리 사진 정보와 실제 데이터 부분을 찾는 것까지만

무료이고 이걸 연결하여 복원을 할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되는 어플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상관이 없고 비용 지불을 할 수도 있는 것인데 만약 비용이 부담이 되어

취소를 할 경우 찾은 사진 정보와 실제 데이터를 손상시키거나 제거를 해버리는

아주 악질적인 어플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손상이 되어버리거나 제거가 되어 버렸으니 다른 어플이나 방법을 이용해도

다시 찾을 수 없게 되어 버린 상태가 된 후라 어떻게 해볼 수가 없습니다.

 

수많은 스마트폰 갤러리 사진복구 어플이 있는데 메모리에 남아 있는 모든 정보를 다 찾기에

필요없는 정말 찌꺼기 사진 파일까지 다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삭제한 사진이 100장이면 찾은 사진은 수백 수천장까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삭제한 사진과 함께 찌꺼기 사진까지 모두 복원을 하여 필요한 사진을 찾는다면 다행이지만

복원을 하여 메모리에 저장을 하게 되는데 이번엔 어마어마한 데이터가 저장이 되는 것으로

대부분의 삭제한 사진 정보와 실제 데이터부분이 덮어쓰기가 되어 버립니다.

 

복구 어플이야 용량이 얼마 되지 않아 일부만 덮어쓰기 되거나 피해 갈 수 있지만

대부분 덮어쓰기가 되어 더이상 복구를 해봐도 찾을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삭제한 스마트폰 갤러리 사진복구를 하는 경우 어플을 사용해서 복원하지 않고

전용 컴퓨터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몇 가지 안전장치를 마련해두고 

작업을 진행하는게 일반적인 복구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복구를 실패하더라도 실제 데이터부분이 손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관건인 것입니다.

 

복구 어플을 사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다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실패를 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하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실패를 해서 찾지 못하더라도 아쉬울뿐이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직접 복구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다만, 중요한 사진 꼭 찾아야 되는 사진이라면 전문가와 상담을 한번 해보시고

도움을 받아 사진복구 서비스를 받으시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하고

다시 찾을 가능성이 높기에 한번 더 생각을 해보시고 결정을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