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복구/외장하드복구

외장하드복원 골든타임을 지켜라!

by 신7l루 2019. 2. 27.

외장하드복원 골든타임을 지켜라!


 

외장하드복원이 시급합니다~ 혹시 외장하드복원은 어떻게 할수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에는 외장하드의 구조에 대해서 먼저 설명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외장하드는 하드디스크 읽어들이는 포트가 따로 있고 이 포트에 하드디스크가

연결되어 있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외장하드고장의 원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은 외장하드를 사용을 하실때 이러한 포트를 뺐다 끼웠다를 자주 하다보니

USB B커넥터 부분이 헐거워 닳아버리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닳아버리면 당연히 인식이 안되죠. 대부분은 윈도우즈 시스템에서 USB읽기 실패라는 오류가 뜨기 마련입니다.




외장하드는 여러가지 위험에 노출될수도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충격입니다.

이 충격은 일시적으로는 정상으로 표시가 될수도 있지만 이후에는 용량이 갑자기 줄거나

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베드섹터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 내부는 굉장히 정밀한 부품들로 이뤄져 있는데 이러한 베드섹터가 발생하는 이유는 내부에 충격이 그대로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외장하드 본체가 고장이 나는 경우입니다. 포맷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는 외장하드가 고장이 난 부분이 아닙니다. 커넥터 부분이기 때문에 그냥 이러한 메시지가 뜬다면 결과적으로 커넥터 혹은 케이스만 구매하면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장하드가 아예 고장이 날경우 인식조차도 아예 뜨지 않습니다. 내PC에서는 물음표 혹은 아예 뜨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외장하드 본체의 고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만 위에 있는 내용은 외장하드복원 업체에 맡길만한 내용은 아니므로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외장하드복원에 대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외장하드 케이블을 교체해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외장하드 고장은 연결되는 USB - B 커넥터가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커넥터는 손쉽게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이마트나 이런곳에도 판매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으로 구매를 해야 하는데 빨리 구매하는 것이 좋지요~ 



두번째는 외장하드 케이스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외장하드를 겁내는 이유 중 하나가 불빛이 들어오는 케이스 안에 하드디스크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케이스를 교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그리고 저렴하게 인터넷에서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만약 케이스를 먼저 사게 되면 케이블을 따로 구매할 필요는 없으십니다 다만 예비용으로는 몇가지 해놓으면 좋겠지만요!

 

세번째는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끼워보는 것입니다. 외장하드를 분해하여 컴퓨터 내부에 있는 SATA 케이블과 연결을 해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외장하드는 이 과정에서 인식이 될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외장하드 케이스는 전원과 USB연결잭이 같이 붙어 있어서 따로 전원을 입력하거나 할 필요는 없었지만 컴퓨터에 끼우는 것은 전원과 USB를 같이 끼워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혹시나 몰라서 이렇게 적어봅니다.

그 후에 컴퓨터에 끼워보고도 인식이 진행이 되지 않으면 이제부터는 진짜 심각한 문제로서 복구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복구업체를 찾아가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방치하면 방치할 수록 데이터 복구 확률이 줄어들고 계속 전원을 흘려도 문제가 커지게 되므로 되도록 전원을 흘리지 말고 복구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전원을 흘리지 말아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대부분의 하드디스크의 충격은 이러한 전기충격에서 오기 때문입니다. 전자제품에는 전기를 흘려주는 회로보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회로보드는 일정 전기량을 초과하게 될 경우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전기를 흘리지 않는 것이 현명한 것입니다. 마치 물에 빠진 핸드폰을 알코올에 바로 담그는 것과 같습니다. 외장하드복원은 이렇게 확률을 높일수가 있습니다.

 

또 사용자가 자주하는 실수중에 하나가 바로 디스크에서 파일을 이동하던 도중에 커넥터를 뽑아버리는 실수입니다. 이 과정에서 외장하드는 디스크암이 하드디스크에 갑자기 내려앉아 손상시킬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게 될 경우 끼익끼익 거리면서 소음이 발생하게 되는데

디스크암이 갑자기 전력이 차단당하면서 디스크를 읽고 있다가 긁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때에 이미 하드디스크는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외장하드복원확률은 긁지 않은 나머지 하드디스크에서 가져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플래시 드라이브 형태인 SSD의 경우에는 갑자기 전력이 차단될 경우 일부 자료가 손상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복구가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만 일부 남아 있는 자료들을 추적하여 뺴내는 작업은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들어보는 과학수사방법중에 하나가 디지털 포렌식입니다.

이번 세월호사건에서도 사용됐었던 이 방법은 외장하드복원에 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디지털 포렌식은 손상된 플래시메모리를 살려서 그 안에 있는 자료를 빼내는 작업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이 핸드폰의 경우에도 디지털 포렌식을 사용하면 파일들을 살려냅니다.

한마디로 외장하드에도 이러한 잔해물이 남아있을지 모르니 찾아내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문제는 실수로 포맷한 상황입니다. 포맷을 하게 될 경우 대부분 실수인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실수를 한 그 상황 자체가 이미 용서가 안되기 떄문에 당황하기 마련인데요

포맷한 직후에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복구를 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확률은 여기서 완벽하게 말씀을 드릴수는 없지만요! 외장하드복원 자체가 시간 싸움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되는 시간입니다. 외장하드복원의 경우 어떻게 이루어지게 되는지 한번 과정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외장하드복원 역시 같은 원리로 시작이 됩니다. 사용자는 랜섬웨어나 악성코드 그리고 심지어는 실수로 인해 포맷을 해서 자료를 날려먹은 상황입니다. 대부분은 이런 업체를 거치기 전에 본인이 먼저 알스튜디오 혹은 파이널 데이터를 한번 돌려보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복구업체에 맡겨주시면 이 프로그램들보다 훨씬 많이 찾을 수 있고 훨씬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 그리고 한번 복구를 했었던 하드디스크는 파일들을 살려내기가 쉽지 않은데

그 이유는 복구하는 작업 자체가 하드디스크를 읽는 행위이기 떄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쓰기만 하지 않으면 괜찮다라고 하시는 분이 계신대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 읽기라고 할지라도 외장하드복원 확률은 극히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따져본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로 위에 있는 케이스에서 많은 고장이 발생을 합니다.

이제는 이러한 경우가 생길때 고민을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화상담도 충분히 시작할수도 있습니다.

우선 외장하드를 건들지 않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전기를 흘려서도 안되고 쓰기를 해서도 안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만약 된다고 하더라도 연결을 중지하고 우선 자료 백업에 주력하시기 바랍니다. 자료 백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시게 되면 자료 백업부터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진짜 외장하드가 고장이 난것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게 가장 큰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사용자가 해결할 수 없는 범위에 있기 떄문입니다. 하드디스크의 복구는 전문 업체에 맡겨주셔야 하는데

대부분은 비용때문에 이러한 수리를 맡기는 것을 주저하고 계십니다만

어쨌든 하드디스크 복구라고 하는 것은 시간이 빠르면 빠를수록 복구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삭제를 한다고 해서 모든 파일이 날아가는것은 아닙니다. 삭제를 한 즉시에는 일부가 하드디스크에 남아 있기 때문에 결코 날아갔다고 본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은 한달자료에서 많게는 6개월 자료가 남아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혀 승산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업체를 찾아와 외장하드복원를 얼른 진행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대부분 골든타임을 놓치게되는데 그 이후에 살리려고 하면 어렵기 떄문입니다.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시고 꼭 제시간에 찾아주셔서 복구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댓글로 특이한 증상이 있으신분들이나 이해가 힘든부분 물어보시면 아는선에서 답변해드립니다.

외장하드 복원 뿐만 아니라 복구관련된것은 어느정도 지식있습니다.

왜 안될까 고민하지 마시고 문의주세요~!




반응형

댓글